2026년 2월 13일 금요일

INNI-POLITICS-TOP

INNI-POLITICS-SUBTOP

Home정치/사회인니 파푸아 무장반군, 항공기·차량 공격… 조종사 등 5명 사상

인니 파푸아 무장반군, 항공기·차량 공격… 조종사 등 5명 사상

카르텐즈 평화작전대 요원들이 사망한 조종사의 시신을 옮기고 있다. / 카르텐즈 평화작전대

인도네시아 파푸아에서 하루 사이 두 건의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무장 반군이 소형 항공기와 차량을 공격해 조종사와 군인 등 3명이 숨지고 2명이 다쳤다.

12일 안타라 등에 따르면 전날 오전 10시 30분경(현지시간) 남파푸아주 보븐 디굴(Boven Digoel) 코로와이 공항(Korowai Airport)에 착륙하던 인도네시아 항공사 스마트에어(Smart Air)의 소형 항공기가 총격을 당했다. 당시 항공기에는 조종사와 부조종사, 승객 13명이 타고 있었다.

총격이 시작되자 탑승자들은 기체에서 내려 인근 숲으로 피했으나 조종사와 부조종사는 숨졌다. 함께 있던 승객들은 모두 무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경 합동 태스크포스(TF) 카르텐즈 평화작전대(Operasi Damai Cartenz)의 파이잘 라마다니(Faizal Ramadhani) 사령관은 “두 조종사는 활주로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고 밝혔다.

같은 날 오후 파푸아에서 구리 생산업체 프리포트 인도네시아(PT Freeport Indonesia, PTFI) 차량이 공격을 받아 군인 1명이 숨졌다. 장교 1명과 PTFI 직원 1명은 부상을 입고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당국은 이번 공격을 파푸아 분리주의 단체(KKB)에 의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금과 구리 등 천연자원이 풍부한 파푸아는 뉴기니섬 서쪽 지역으로 동쪽에 있는 독립국 파푸아 뉴기니와 달리 인도네시아에 속한다. 과거 네덜란드 식민지였다가 1961년 서뉴기니로 독립을 선포했지만, 인도네시아가 무력으로 점령했다.

1969년 유엔이 감독한 주민투표를 통해 인도네시아에 편입된 후에도 파푸아 독립운동가들은 투표가 조작됐다며 독립을 요구하고 있다.

인니투데이 정치부
[저작권자(c) 인니투데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 ARTICLES

TODAY NEWS HEADLINES

INNI-POLITICS-SIDE-A

최신 기사

error: Content is protected !!
Secured By miniOra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