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8일 일요일

KOR-GOV-TOP

KOR-GOV-SUBTOP

Home기관/단체제7차 한-인니 해양과학기술 공동위원회 개최

제7차 한-인니 해양과학기술 공동위원회 개최

제7차 한-인니 해양과학기술 공동위원회 개최 기념사진 / 한-인니 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

6월 12일 부산 파크하얏트에서 제7차 한-인니 해양과학기술 공동위원회가 개최되어 이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을 내디뎠다.

이번 행사는 양국 간에 진행된 7번째 회의로 지난 2018년 5월 9일 대한민국 해양수산부(MOF)와 인도네시아 해양투자조정부(CMMAI) 간 체결된 이행 약정(IA)을 구체화했다.

한국 대표단으로 김성범 해수부 해양정책실장, 강미숙 해양개발과장,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권재일 박사, 부산대학교 김원국 교수, 제주대학교 허성표 교수, 한.인니 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 박한산 한국 측 소장 등이 참석했다.

인도네시아 대표단으로 피르만(M. Firman Hidayat) 해양투자조정부 차관을 비롯해 아니자(Aniza Suspita) 사무국장, 라디안(Radian Nurcahyo) 국장, 국가개발계획부 렐리(Lelly Hasni Pertamawati) 과장과 한.인니 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 이본(Ivonne M. Radjawane) 인니 측 소장 등이 참석했다.

피르만 차관은 인사말에서 “2018년 한-인니 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MTCRC) 설립으로 인도네시아 해양 기술은 비약적 발전을 이뤄왔다”며 “한국 정부가 인도네시아의 해양 정책을 수립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덧붙였다.

김성범 실장은 “이번 성과는 해양 환경 연구, 해양 위성, 역량 강화 사업 및 인도네시아에서의 해양 조사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한다”며 MTCRC의 노력에 대한 감사를 표했다. 이어 “인도네시아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을 요청한다”며 “한국 해수부도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한산 소장이 센터 현황, 주요 활동, 특별 활동 및 예산 상태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한-인니 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

본 회의에서 MTCRC의 박한산 소장은 센터의 현황, 주요 활동, 특별 활동 및 예산 상태에 대해 보고했다. 이어 협력 플랫폼, 공동 연구, 역량 강화,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수행 등 주요 MTCRC 활동 계획을 설명했다.

박 소장은 KIOTEC(한-인도네시아 통합 해양수산기술 훈련센터)이라는 새로운 ODA 사업이 시행 중임을 밝혔다. 그는 해당 사업이 해양과학기술 분야에서 종합적이고 실질적인 역량 강화를 실현하는 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양국 부처, 기관 및 주요 대학들 간 협력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회의에서 양국은 MTCRC의 역할을 확대하고 발전시키는 데 합의하고, 해양수산 분야 전반에 걸친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인니투데이ㅣ한-인니 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
[저작권자(c) 인니투데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 ARTICL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TODAY NEWS HEADLINES

KOR-GOV-SIDE-A

KOR-GOV-SIDE-B

최신 기사

error: Content is protected !!
Secured By miniOra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