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2월 5일 목요일

INNI-BIZ-TOP

INNI-BIZ-SUBTOP

Home비즈니스/경제인도네시아 자동차 수출 사상 최대… 내수 판매는 뒷걸음

인도네시아 자동차 수출 사상 최대… 내수 판매는 뒷걸음

인도네시아 자동차 수출 사상 최대 / 까바르비스니스

인도네시아 자동차 수출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한 반면, 국내 판매는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한 채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3일 자카르타포스트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자동차제조업협회(Gaikindo)는 2025년 완성차(CBU) 수출 대수가 51만8000대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꾸꾸 꾸마라(Kukuh Kumara) Gaikindo 사무총장은 이번 실적이 인도네시아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입증하는 지표라고 평가했다.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상용차 등 다양한 차종을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이 구축됐다는 설명이다.

그는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모두 국내 생산과 에너지 전환 측면에서 기반을 확보했다”며 “자동차 산업의 자립성이 강화됐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는 수출 다변화에도 나서고 있다. 기존 시장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중남미와 중동 시장을 새로운 목표로 설정했다.

협회는 지정학적 불확실성과 세계 경제 변동성 속에서도 올해 자동차 산업의 실적을 유지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반면 내수 시장은 여전히 업계의 부담 요인으로 남아 있다. 연간 판매량이 100만 대를 넘던 팬데믹 이전 수준에는 여전히 미치지 못하고 있다.

2025년 인도네시아 자동차 판매는 전년 대비 7.2% 감소했다. 자동차 도매 판매량은 80만3687대로 전년(86만5723대) 보다 줄었고, 소매 판매량도 83만3692대로 6.3% 감소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지난해까지 자동차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인센티브를 시행했으나, 현재 주요 정책은 사실상 종료된 상태다.

아구스 구미왕 까르따사스미따(Agus Gumiwang Kartasasmita) 산업부 장관은 재무부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지만 정책 연장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인니투데이 경제부
[저작권자(c) 인니투데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 ARTICLES

TODAY NEWS HEADLINES

INNI-BIZ-SIDE-A

최신 기사

error: Content is protected !!
Secured By miniOra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