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이민청(Ditjen)이 외국인의 부정 행위, 불법체류 등을 신고할 수 있는 핫라인을 개설했다.
이민국이 직접 운영하는 민원서비스로 왓츠앱(Whats app) 전용상담 번호(+62-813-9967-9966)를 통해 외국인의 법 위반 또는 의심스러운 행동, 불법 체류, 범죄 행위 등을 신고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된다.
신고 당사자는 불법 의심 행위를 증빙할 수 있는 사진, 현장 주소, 위반 사항 등을 작성해 전달해야 한다.
사파르 무하마드 고담(Saffar Muhammad Godam) 이민국 감독 및 단속국장은 25일 언론에 “새롭게 개설한 핫라인 서비스는 이민법 위반이 의심되는 외국인에 대한 조치 등을 요구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말했다.
고담 국장에 따르면 신고가 접수되면 후속 조치에 앞서 담당관이 해당 내용을 확인하는 절차를 수행한다.
그는 “이민국과 인도네시아 국민 간의 협력이 국가 안보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며 “불법 의심 행위를 발견하는 경우 주저하지 말고 즉시 정보를 제공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근 인도네시아를 찾는 외국인이 급증하면서 인도네시아 이민국은 불법 활동 외국인 단속을 강화하는 동시에 체류 자격, 활동 여부 등을 조사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매달 수백 명의 외국인이 불법 체류, 비자 및 체류 허가 오용, 공공 질서 교란, 중대 범죄 등의 혐의로 추방되고 있다.
인니투데이 사회부
[저작권자(c) 인니투데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