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 월요일

INNI-BIZ-TOP

INNI-BIZ-SUBTOP

Home비즈니스/경제고젝-토코페디아 합병 성사 : ‘GoTo 그룹’ 설립 공식화

고젝-토코페디아 합병 성사 : ‘GoTo 그룹’ 설립 공식화

023048600_1621231464-GoTo_1

GoTo 주요 인사 및 투자자 현황 공개
GoTo, 인니 GDP의 2% 이상 기여할 것

고젝과 토코피디아는 오랜 협상 끝에 합병을 결정하고 지주회사 ‘고투 그룹'(GoTo Group)의 설립을 공식화했다. 이번 합병은 현재까지 인도네시아에서 성사된 합병 중 가장 큰 규모로 평가 받고 있으며, 양사는 온라인 쇼핑에 배송, 결제, 금융서비스 등의 다양한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젝의 기업가치는 105억달러(약11조7천억원), 토코페디아의 기업가치는 75억달러(약8조3천억원)로 평가된다.

고젝의 안드레 솔엘리스띠요(Andre Soelistyo)가 합작사 GoTo그룹 CEO로, 토코페디아 패트릭 차오(Patrick Cao)가 회장에 취임한다. 고젝의 또 다른 CEO 케빈 알루위(Kevin Aluwi)와 토코페디아의 CEO 윌리엄 타누위자야(William Tanuwijaya)는 각자 직책이 그대로 유지된다.

아울러 안드레 CEO는 결제•금융 서비스 ‘GoTo 파이낸셜’을 이끈다. GoTo 파이낸셜은 GoPay는 물론 금융 서비스와 비즈니스 솔루션 사업을 수행한다.

17일 안드레 CEO는 공식 성명을 통해 “오늘은 GoTo 그룹의 설립이 공식화 된 역사적인 날이다. 고젝과 토코페디아, GoTo 파이낸셜은 디지털 기업으로서의 성장 비전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패트릭 회장은 “GoTo 그룹이 인도네시아 GDP의 2% 이상 기여할 것이며, 더 많은 일자리와 수익 창출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GoTo그룹의 탄생 뒤에는 대규모 글로벌 투자자들이 존재한다. Alibaba Group, Astra International, BlackRock, Capital Group, DST, Facebook, Google, JD.com, KKR, Northstar, Pacific Century Group, PayPal, Provident, Sequoia Capital, SoftBank Vision Fund 1, Telkomsel, Temasek, Tencent, Visa, Warburg Pincus 등이 그들이다.

토코페디아의 주주 대표이자 알리바바 그룹의 선임 부사장인 마이클 야오(Michael Yao)는 “동남아시아는 디지털 가속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 기회의 땅에서 GoTo 그룹은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Sequoia Capital (India) Singapore의 샤일렌드라 싱(Shailendra Singh) 이사는 “Sequoia India가 고젝과 토코피디아의 여정에 함께 하게 되어 영광이다. 전 세계 어디도 GoTo와 같이 많은 카테고리의 사업을 소유하고 있는 기업은 흔치 않다”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고젝의 재정고문은 골드만 삭스(Goldman Sachs), 법률 고문은 Davis Polk & Wardwell LLP와 Assegaf Hamzah & Partners가 맡고 있다. 토코페디아의 재정 고문은 Citi, 법률 고문은 Allen & Overy LLP이다.

인니투데이 경제부

[저작권자(c) 인니투데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 ARTICL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TODAY NEWS HEADLINES

INNI-BIZ-SIDE-A

INNI-BIZ-SIDE-B

최신 기사

error: Content is protected !!
Secured By miniOra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