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9일 목요일

INNI-CATCHUP-TOP

INNI-CATCHUP-SUBTOP

Home인니 따라잡기한국어학과 채택한 인도네시아 대학 총정리

한국어학과 채택한 인도네시아 대학 총정리

상점이나 식당에서 한국 말로 “감사합니다”하고 인사하는 현지인을 심심찮게 보게된다. K 드라마의 인기를 반영하듯 한국어를 배우려는 현지인은 점점 늘고 있는 추세다.

골드만삭스(Goldman Sachs) 글로벌 투자 리서치(Global Investment Research)에 따르면 2050년 인도네시아의 경제 규모는 세계 4위 수준까지 올라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때문일까. 삼성, LG, 포스코는 물론 현대자동차, 롯데케미컬 등 다수의 한국기업이 인도네시아에 진출해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인도네시아 진출하는 한국 기업이 늘어날수록 한국어 학습 수요가 증가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현상이라 하겠다. 기업들로서는 한국어 능력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인도네시아 4년제 대학 중 한국어를 전공으로 채택한 대학은 4곳에 불과하다. 인도네시아의 ‘서울대’라 불리는 국립인도네시아대학교(UI: Universitas Indonesia), 가자마자대학교(UGM: Universitas Gadjah Mada), 인도네시아교육대학교(UPI: Universitas Pendikan Indonesia) 인도네시아 민족대학교(UNAS: Universitas Nasional)가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K드라마와 K팝에 매료돼 한국어학과를 선택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한국어 교사, 통번역가, 외교관 등의 꿈을 키운다.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2019년 우이대학교(UI) 한국어과 경쟁률은 전체 1위를 기록했으며, 2021년 인도네시아 인문사회과학 분야 1,073개 학과 중 한국어과가 7위를 차지했다.

지난 해 인도네시아 교육문화부가 고교 과정에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포함시키면서 현재 한국어를 채택한 고등학교는 30여개에 이른다. 다만 한국어 학습과정을 도입하는 학교가 늘어난 반면 한국어 교사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오늘은 한국어학을 전공으로 채택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대학들을 소개해볼까 한다.

1. 국립인도네시아대학교(UI, 우이대학교)

인도네시아 최고 명문 국립대학으로 1950년 정식으로 개교하였으며, 인도네시아 독립 이후 지금까지 교육, 연구, 사회 진출 등에서 높은 수준의 명성을 자랑한다.

식민지 시대에 개설된 가장 오래된 종합대학으로 해방 후 지금까지 최고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의 서울대학교나 대만의 국립타이완대학과 견줄만하다.

외국인을 위한 인도네시아 어학과정으로 가장 유명한 ‘BIPA(Bahasa Indonesia untuk Penutur Asing)’를 운영하고 있다.

2006년 8월 인도네시아 최초로 인문대에 ‘Korean Language and Culture”라는 이름의 한국어학과가 개설되었고, 그 해 28명 모집에 1,048명이 몰려 가장 높은 경쟁률 기록했다.

한국어학과 개설을 계기로 11개 동포기업 및 한국어 세계화재단 등에서 조성된 2만1000달러의 장학금을 20여명의 학생들에게 지급했다.

2. 가자마다대학교(UGM)

족자카르타에 위치한 가자마자 대학교는 인도네시아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국립대학으로 1949년에 설립되었다. 우이대학의 종합 대학화가 네델란드 식민지 시절 이뤄졌기 때문에 가자마자 대학을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국립 종합대로 보는 시각도 있다.

꾸준한 성장세로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 기관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으며 공학, 의학, 경제학, 법학, 인문과학, 사회과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이대학교, 반둥공대와 더불어 인도네시아 최대 명문으로 꼽힌다.

가자마다 대학교의 인도네시아 어학과정 ‘INCULS(The Indonesian Language and Culture Learning Service)’는 우이대학교의 BIPA와 더불어 외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어학과정이다.

가자마자대학 한국어과는 UI대학교에 이어 두번째로 개설되었다.

3. 인도네시아 민족대학교(UNAS)

1949년에 설립된 UNAS는 일찍이 1987년 6월 한국학 센터를 설립했으며, 1994년 9월 연간 110학점을 이수해야 하는 3년제 디플로마 과정으로 한국어학과를 개설했다.

교육부로부터 정식 승인을 받은 것은 2005년 5월로 정식 학과명은 ‘Academy of Foreign Language-Korean Language’이다.

UNAS 한국어학과는 한국의 중앙대학교와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2016년 4년제로 승격되었다.

4. 인도네시아 교육대학교(UPI)

반둥에 위치한 UPI는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유명한 교육대학으로 1954년에 설립되었다.

교육학, 교육심리학, 교육행정학, 교육기술, 교육학, 체육교육, 예술 교육 등 다양한 교육 분야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외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2015년 인가를 받고 인도네시아 최초로 교원을 양성하는 한국어 교육과를 개설했다.

한편, 4개 대학 외에도 하사누딘 대학교(Universitas Hasanuddin), 람붕 망꾸랏 대학교(Universitas Lambung Mangkurat), 디포네고로 대학교(Universitas Dipponegoro) 등 18개 대학이 비학위 과정으로 한국학센터나 한국어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1) 하사누딘 대학교(Universitas Hasanuddin)
인문대학내에 한국어를 선택과목으로 운영 중(2학점제, 2007년 9월~)

2) 람붕 망꾸랏 대학교(Universitas Lambung Mangkurat)
2006.4월 한국학센터 개관, 6개월 코스의 한국어 강좌 운영

3) 디포네고로 대학교(Universitas Dipponegoro)
2007년 10월 한국학센터 개관, 16주 코스의 한국어 강좌 운영

인니투데이ㅣJIKS 11학년 최영유
[저작권자(c) 인니투데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 ARTICL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TODAY NEWS HEADLINES

INNI-CATCHUP-SIDE-A

INNI-CATCHUP-SIDE-B

최신 기사

error: Content is protected !!
Secured By miniOra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