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요일

INNI-BIZ-TOP

INNI-BIZ-SUBTOP

Home비즈니스/경제"테슬라, 인도네시아에 기가팩토리 신설할 듯…아시아 두번째"

“테슬라, 인도네시아에 기가팩토리 신설할 듯…아시아 두번째”

중국 상하이 테슬라 기가팩토리 / 사진 : 리푸탄6

블룸버그 “합의 근접…
인니 금속자원 활용,
공급망·생산 복합시설 계획”

한국이 테슬라의 전기차 생산기지인 기가팩토리 유치에 나선 가운데 테슬라가 인도네시아에 공장을 신설하기 위한 잠정 합의에 근접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1일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들은 테슬라가 전 세계 공장에서 목표한 대로 인도네시아에 신설될 공장도 연간 100만대까지 생산 가능한 규모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아직 계약이 체결된 것은 아닌 만큼 무산될 가능성은 있다.

인도네시아 공장이 신설되면 미국 외에 조성되는 최소 3번째 테슬라 공장이 된다고 블룸버그는 설명했다. 현재는 중국 상하이와 독일 베를린 근교에 기가팩토리가 있어 이번에 신설되는 공장은 아시아 2차 기지가 된다.

테슬라는 인도네시아의 풍부한 금속 자원을 활용할 방법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소식통은 이번 협상에는 인도네시아에서 생산과 공급망 등 여러 기능을 하는 복수의 시설을 조성하는 계획이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와 테슬라 관계자들은 이번 사안에 대해 답변하지 않았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바흐릴 라하달리아 인도네시아 투자부 장관은 부처 주도로 테슬라와 협상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인도네시아는 오랫동안 테슬라 유치를 위해 뛰어왔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지난해 5월 머스크 CEO와 만났으며 그해 8월에는 50억달러(약 6조원) 규모의 니켈 공급 계약을 맺었다. 블룸버그와 한 인터뷰에서도 테슬라 전기차 공장 유치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국도 아시아 제2 기가팩토리 유치에 나선 상태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머스크 CEO와 화상 면담을 하고 투자를 요청했으며 머스크는 한국을 최우선 투자 후보지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국 자치단체들도 이차전지 클러스터, 배후 수요, 물류망 등을 내세워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인도네시아에 공장이 들어서면 6억7천500만 명에 달하는 동남아시아 소비자들에게 닿는 관문이 될 수 있기는 하지만, 동남아는 판매되는 차량 대부분이 2만 달러(약 2천500만원) 밑일 만큼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에 힘든 시장이기도 하다고 블룸버그는 짚었다.

지난해 8월 테슬라 연례 주주총회에서 머스크는 테슬라가 장기적으로 전 세계에 10~12개 공장을 지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블룸버그는 지난달 테슬라가 멕시코에 전기차 조립 공장을 짓기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이 매체는 테슬라가 최근 3분기 동안 차량 판매량이 추정치에 미치지 못했고 이 기간 생산량이 고객 인도 분보다 6만400대 더 많았으나 생산능력 증대 계획을 밀어붙이고 있는 듯하다고 전했다.

테슬라는 이달 초에는 10주 만에 두 차례에 걸쳐 중국 내 판매 가격을 인하했다. [연합뉴스]

RELATED ARTICL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TODAY NEWS HEADLINES

INNI-BIZ-SIDE-A

INNI-BIZ-SIDE-B

최신 기사

error: Content is protected !!
Secured By miniOra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