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 금요일

KOR-CORP-TOP

KOR-CORP-SUBTOP

Home한인 경제CJ제일제당, 인도네시아에서 친환경 플라스틱소재 'PHA' 생산 개시

CJ제일제당, 인도네시아에서 친환경 플라스틱소재 ‘PHA’ 생산 개시

인도네시아 파수루안 바이오공장. / 사진 : CJ제일제당

바닷물에서 100% 생분해
2025년 생산규모 연간 6만5000톤 예상
5조원 시장 규모 2025년 16조원 전망

CJ제일제당이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인 ‘PHA’ 대량 생산에 들어갔다.

11일 CJ제일제당은 인도네시아 파수루안(Pasuruan) 바이오공장 전용 생산라인에서 해양 생분해 플라스틱 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 양산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PHA는 식물유래 성분을 먹고 세포 안에 쌓아놓는 고분자 물질이다. 토양과 해양 등 대부분의 환경에서 분해되는 특성이 있으며 특히 바닷물에서 100% 생분해되기 때문에 친환경 플라스틱 제품의 주요 원료로 쓰인다. 해양 미세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며 향후 시장 판도를 바꿀 혁신적 소재로 평가받고 있다.

인도네시아 바이오공장에서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상용화에 성공한 비결정형 aPHA(amorphous PHA)를 연 5000톤까지 생산할 수 있다. 새로 착공한 반결정형 scPHA(semi crystalline PHA) 생산 라인을 더하면 2025년에는 PHA 생산규모를 연간 6만5000톤까지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CJ제일제당의 aPHA 제품은 고무와 비슷한 부드러운 물성을 지녀 포장재나 비닐 봉투 등 변형이 필요한 여러 품목을 만들 수 있다. 경쟁사들의 결정형(crystalline, cPHA) 혹은 반결정형 scPHA 제품은 딱딱한 물성 탓에 상대적으로 유연성이 떨어지며, aPHA와 혼합해야 한다.

CJ제일제당은 생분해 소재 전문 브랜드 ‘PHACT(팩트)’도 론칭했다. PHA와 ‘행동’(Act)을 합친 단어로 ‘PHA로 친환경 생분해 소재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를 이끈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CJ제일제당은 설명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상업성 높은 aPHA와 scPHA를 모두 생산하는 최초의 기업으로 미래 친환경 원료 시장을 선점하게 됐다”면서 “전 세계 소비자가 일상에서 친환경 플라스틱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 측은 지난해 5조원이던 생분해 플라스틱 글로벌 시장 규모가 2025년에는 약 16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인니투데이 경제부
[저작권자(c) 인니투데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 ARTICL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TODAY NEWS HEADLINES

KOR-CORP-SIDE-2

최신 기사

error: Content is protected !!
Secured By miniOra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