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에서도 온라인 플랫폼 기반 서비스가 금융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이에 따라 인도네시아 시중 은행들도 앞다퉈 슈퍼앱(Super App) 만들기에 열중하고 있다. 송금이나 결제 같은 기본 서비스는 물론 보험 가입, 펀드 투자까지 서비스의 폭도 다양해졌다.
Livin’ by mandiri올해 설립 23년차를 맞이한 만디리 은행은 업스트림에서 다운스트림까지 다양한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종합 디지털뱅킹 솔루션 ‘Livin’ by mandiri’를 출시했다.
더 이상 지점에 갈 필요가 없다. 이 앱 하나면 계좌 개설, 계좌 관리, 개인 대출, 신용카드 서비스 등을 제공 받을 수 있다.
한 번의 로그인 만으로 모바일 간편지갑(e-wallet)을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토코페디아에서 물건을 산 뒤 결제하기 위해 가상계좌를 복사해 붙이는 번거로움이 사라진다. 또한 결제 정보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언제든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Octo MobileCIMB Niaga 은행에서 만든 이 앱은 간편지갑(e-wallet), 송금, 세금 납부, 투자까지 여러 기능들을 제공한다.
CIMB Niaga 공식 홈페이지의 안내문에 따르면 이 ‘Octo Mobile’은 신용카드 결제, 전화요금 납부, 할부 서비스는 물론 세금 및 여권 발행 비용 납부 등 3개 부처와 연계된 서비스도 제공한다. 펀드, 채권 및 예금 등의 투자도 가능하다. 또한 이 앱을 통해 보험 상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카드 없이 현금으로 입금할 수 있다.
앱을 통한 신용카드 거래 시 결제 금액이 최소 30만 루피아 이상일 경우 3/6/12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항공권 구매도 가능하다.
BRImoBRI 은행의 슈퍼앱 ‘BRImo’는 앱 상에서 계좌 개설 및 고객 등록이 가능하다. 고객이 앱을 전환하지 않고도 전자상거래 시 바로 결제할 수 있는 전자 결제 서비스도 제공한다.
개인 재무관리(PFM) 기능을 통해 수입 및 지출 내역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Fast Menu’ 기능은 SMS 기반 모바일 뱅킹에 익숙한 사용자를 위해 만들어졌다. 여기에는 주요 계정 잔액을 바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Quick balance’ 기능도 있다.
PermataMobile XPermataMobile X의 수백 가지 기능은 모든 금융 거래를 단순화시키는 Permata 은행의 디지털뱅킹 혁신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앱을 통해 최대 12개월까지 모든 계좌에 대한 입출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온라인 펀드 매매, 신용 카드 결제 및 대출 신청 등 200여개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지문 등록으로 로그인이 간편하다.
인니투데이 경제부
[저작권자(c) 인니투데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