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의 음악은 다양한 장르와 독특한 스타일로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가수들은 뛰어난 가창력과 수준 높은 무대 매너로 인도네시아에서 아티스트로서의 존재감을 보여주고 있는 이들이다. 실제 이들이 인도네시아 10대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실로 대단하다.
오늘은 현지 10대들이 열광하는 인도네시아 최고의 가수 톱 10을 소개하고자 한다.
1. 라이사 안드리아나(Raisa Andriana)
라이사 안드리아나는 강력한 보컬과 감성적인 무대로 사랑 받고 있는 인도네시아의 대표 가수이자 작곡가다. 라이사는 2011년 발매된 싱글 앨범 <Serba Salah>로 대중에게 알려졌으며, 이후 인도네시아뮤직어워드, 뮤직플래닛어워드, Mnet 아시안뮤직어워드 등에서 수상한 바 있다. 2014년 빌보드 언차티드 차트(Billboard Uncharted Chart) 45위에 진입했으며, 2017년 빌보드 소셜 50(Billboard Social 50)에서 29위를 차지하며 인도네시아 10대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2. 아그네즈 모(Agnez Mo)
‘아그네즈 모’로 잘 알려진 아스네즈 모니카(Agnes Monica)는 팝과 R&B 장르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최고의 가수로 국제적으로도 큰 성공을 거뒀다. 2003년 발매된 앨범 <And the Story Goes>으로 급부상했으며, 이후 수많은 해외 아티스트와 협업했다. 강렬한 퍼포먼스와 파워풀한 목소리가 인상적인 아그네즈 모는 190개가 넘는 상을 받으며 인도네시아 아티스트 중 가장 많은 수상 경력을 갖고 있다.
3. 앙군 찝따 사스미(Anggun Cipta Sasmi)
예술가 집안에서 태어난 앙군 찝따 사스미는 7살 때 음악을 시작해 1986년 12살 때 발매한 앨범으로 일약 록스타로 부상했다. 해외 진출을 목표로 인도네시아를 떠나 프랑스 시민권을 얻은 그녀는 2012년 ‘유로비전 송 컨테스트(Eurovision Song Contest 2012)’에 참가하면서 국제적 명성을 얻었다. 앙군은 아시아 지역을 넘어 해외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한 아티스트 중 한 명으로 유럽과 미국에서 큰 성공을 거둔 인도네시아 최초의 아티스트로 평가 받는다.
4. 무함마드 뚤루스 루시디(Muhammad Tulus Rusydi)
‘뚤루스’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무함마드 뚤루스 루시디는 부드러운 보이스와 시적인 가사의 곡으로 사랑받는 인도네시아의 싱어송라이터이다. 그의 두 번째 앨범 <Gajah(코끼리)>는 아이튠즈 아시아에서 2개월 연속 가장 많이 판매된 앨범 10위에 올랐다. 그의 또 다른 앨범 <Monokrom>은 팝과 재즈를 결합한 독창적인 사운드로 많은 팬들에게 사랑 받았다.
5. 이시야나 사라스바티(Isyana Sarasvati)
이시야나 사라스바티는 싱가포르난양 예술대와 런던 왕립음악대학에서 클래식을 전공한 아티스트로 오페라 가수로도 활동했다. 이시야나는 15살에 ‘최고 작곡가’상을 수상했으며, 그녀의 곡 <Wings of Your Shadow>는 국제 주니어 오리지널 콘서트(International Junior Original Concert, IJOC)에 출품된 3,500개의 작품 중 12위에 오르기도 했다. 2020년 포브스가 선정한 30세 이하 아시아 리더에 선정된 바 있는 이사야나는 현재 자신의 레이블을 설립해 활동하고 있다.
6. 노아(Noah)
노아는 과거 피터팬(Peterpan)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했던 인도네시아 유명 록 밴드다. 앨범에 수록된 곡 대부분을 보컬 아리엘(Ariel)이 작곡했다. 900만장 이상이 팔려나간 노아의 앨범은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성공한 얼터너티브 록 앨범으로 기록되었다. MTV 아시아 어워드, MTV 유럽 뮤직 어워드 등에서 여러 차례 수상했다.
7. 이완 팔스(Iwan Fals)
인도네시아의 국민가수 이완 팔스는 70-80년대 인도네시아가 정치적으로 암울했던 시기 사회 비판적 노래를 부른 포크계의 전설이다. 롤링스톤즈 인도네시아가 선정한 인도네시아 최고의 예술가 25인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그의 앨범 <Sarjana Muda>는 인도네시아 대중 음악사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2002년 타임지는 이완 팔스를 ‘아시아의 영웅’으로 선정했다.
8. 아프간시아 레자(Afgansyah Reza)
부드러운 목소리가 인상적인 가수 아프간시아 레자는 인도네시아를 대표하는 발라드 가수다. 1989년생인 아프간은 2008년 앨범 <Confession No.1>으로 데뷔했으며, 다음해인 2009년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권위있는 가요제인 AMI어워즈(Anugerah Musik Indonesia)에서 최우수 솔로 남자 가수상을 받았다. 지금까지도 팝, 재즈, R&B 등 여러 장르의 곡들로 인기를 끌며 인도네시아의 대표 가수로 활동하고 있다.
9. 니콜 제파냐(Nicole Zefanya)
‘니키’라는 이름으로 활동 중인 니콜 제파냐는 1999년생으로 성가대였던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린 시절부터 가수의 꿈을 키웠다. 2010년 중반부터 유튜브에 자작곡과 커버곡을 올렸고, 그녀의 잠재력을 알아본 레이블 88rising과 2018년 정식 계약을 맺었다. <1owkey>나 <Move!>같은 경쾌한 곡부터 <Oceans & Engines>같은 감성적인 곡까지 다양한 장르를 소화하는 장르불문 실력파 가수다. 그녀의 앨범 <Zephyr>는 외신과 비평가로부터 끊임없는 호평세례를 받기도 했다.
10. 데와 19(Dewa 19)
Dewa 19는 인도네시아에서 수많은 곡을 히트시킨 전설의 록 밴드다. 수차례 멤버가 바뀌었지만 1990년대 아리 라쏘(Ari Lasso)가 리드 보컬을 맡으면서 주류 시장에 들어왔다. 2000년 원스 메켈(Once Mekel)을 리드보컬로 영입한 후 그해 발매된 <Bintang Lima>가 100만장 이상 판매되면서 인도네시아 록 음악의 아이콘이 되었다.
인니투데이ㅣJIKS 11학년 김태은
[저작권자(c) 인니투데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