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요일

KOR-CORP-TOP

KOR-CORP-SUBTOP

Home한인 경제인니, LG엔솔 포함 배터리투자 후보기업 7곳 선정

인니, LG엔솔 포함 배터리투자 후보기업 7곳 선정

366494104

최대 174억 달러 투자 전망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CATL, BYD,
테슬라, 파나소닉, 파라시스 에너지 거론

인도네시아에 19조원에 이르는 전기차 배터리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중국 CATL, 미국 테슬라 등 총 7개의 회사가 유력한 후보로 언급됐다.

1일 인도네시아 배터리 홀딩스의 아거스 짜하야 위라쿠스마흐(Agus Tjahajana Wirakusumah)는 인도네시아 하원 특별위원회 III 회의에서 “134억 달러~174억 달러(약 15조~19조원)에 이르는 전기차 배터리 투자가 이뤄질 수 있다”며 7개 기업을 후보로 뽑았다. 국내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중국 CATL, BYD, 파라시스 에너지, 일본 파나소닉, 미국 테슬라가 거론됐다.

인도네시아 배터리 홀딩스는 배터리 산업 육성을 목적으로 국영 기업들의 참여해 설립한 회사다. 국영 광산기업 마인 아이디(MIND ID)?안탐, 국영 석유가스회사 페르타미나(Pertamina), 국영 전력회사 피엘엔(PLN) 등 4개사가 각각 25% 지분을 보유한다.

현재 투자가 가시화된 회사는 국내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 정도다. LG에너지솔루션은 작년 10월 안탐(Aneka Tambang Tbk)과 니켈 광산 합작사 설립을 위한 주요조건 합의서(HOA)를 체결했다. 안탐이 보유한 광산에서 니켈을 조달해 배터리 소재로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작년 12월 18일에는 인도네시아와 배터리 산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구체적인 투자 계획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현대자동차와 합작 공장을 세우는 방안이 부상하고 있다. 현대차 완성차 공장 인근인 찌까랑 산업단지와 카라왕 지역 등이 후보지다.

CATL도 투자가 구체화되고 있는 기업 중 하나다. 인도네시아 투자부는 CATL이 2024년 배터리 공장 가동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투자액은 52억 달러(약 5조8000억원)고 추정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테슬라와도 밀접히 접촉하고 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작년 말 루훗 빈사르 판자이탄 해양투자조정부 장관과 통화를 갖고 투자 기회를 검토했다. 바흐릴 라하달리아 인도네시아 투자조정청장은 지난달 25일(현지시간) 진행된 온라인 기자 회견에서 “곧 테슬라, 바스프와 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LG 인니 배터리 공장 상반기 착공 가시화

RELATED ARTICL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TODAY NEWS HEADLINES

KOR-CORP-SIDE-2

최신 기사

error: Content is protected !!
Secured By miniOra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