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광물자원부(ESDM) 아리핀 타스리프(Arifin Tasrif) 장관은 배터리 기반 전기자동차(KBLBB) 프로그램 가속화를 위해 오토바이 연료모터를 전기모터로 변환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이는 전기 모터 전환에 관한 교통부 장관령 재65/2021호 에 따른 것이다.
KBLBB는 국가 에너지 전략(GSEN: Grand National Energy Strategy) 사업의 일환으로 2030년까지 전기 오토바이 1,300만대, 전기차 220만 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석유 연료 소비량을 연간 600만 킬로리터 줄이고, 온실 가스 배출량도 723만 톤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에너지광물자원부 측의 설명이다.
18일 아리핀(Arifin)장관은 성명을 통해 “전기모터 시스템 변환 시범 사업은 깨끗한 청정에너지 사용을 실현하고, 석유 연료 수입 감소 뿐 아니라 연료 보조금도 절약할 수 있게 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변환 프로그램은 8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단계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자보데따벡 지역 광물자원에너지(ESDM, Energi Sumber Daya Mineral)부 소유 오토바이 100대를 대상으로 우선 실시한다.
8월 20일 기준 변환이 완료된 총 10개의 장치 외에 17개 장치가 기술연구개발센터(P3Tek:Pusat Penelitian dan Pengembangan Teknologi dan Energi Ketenagalistrikan)에 전달되어 시행이 임박했음을 알렸다.
전기모터 변환을 통해 오토바이 한 대당 하루 1리터 이상(연간 31kL)의 연료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산화탄소(CO2) 배출량도 하루 0.72톤(연간 2만4400톤)을 줄일 수 있다.
인니투데이 사회부
[저작권자(c) 인니투데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