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고객 94.4% 구조조정 프로그램 참여
“구조조정은 보험 계약자의 이익을 위한 것…”
공공기업부(BUMN) 까르티까 위르조아트모조(Kartika Wirjoatmodjo) 차관은 구조조정 절차가 끝나면 지와스라야(PT Asuransi Jiwasraya, Persero)는 더 이상 생명보험회사로 운영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까르티까 차관에 따르면 지와스라야는 2021년 5월 31일까지 구조조정을 마칠 계획이며, 지와스라야 보험 가입자는 IFG Life(PT Asuransi Jiwa IFG)로 이전된다. IFG Life는 그간 지와스라야의 (보험 약관) 불이행을 처리하게 된다.
까르티까 차관은 “이번 구조조정에 참여하지 않은 보험 가입자들은 지와스라야가 소유하고 있는 나머지 자산만을 기준으로 합의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와스라야 사장이자 구조조정 책임위원 헥사나 뜨리 사송꼬(Hexana Tri Sasongko)는 구조조정은 보험 계약자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헥사나 사장은 현재 지와스라야의 재정 상태로는 고객 클레임 관리 및 운영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2020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지와스라야 회사 자산은 IDR 15조7천억이며, 보험 계약자에 대한 지급 의무 또는 부채는 IDR 54조에 달한다.
헥사나 사장은 “(구조 조정)의 유효기간을 둔 것은 겁을 주기 위함이 아닌 고객의 이익을 위해서이다. 우리는 구조조정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다”면서, “구조 조정이 완료되어야 IFG Life로 이전할 수 있으며, 보험 계약자에 대한 의무 이행이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지난 7일 지와스라야(PT Asuransi Jiwasraya) 구조조정팀은 최대 16,485명의 고객, 즉 전체 방카슈랑스 제품 가입자의 94.4%가 지와스라야 구조조정 프로그램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지와스라야 구조조정팀 파비올라 손다흐(Fabiola Sondakh)는 구조 조정에 참여한 고객은 1,873명의 기업 고객(기업부문 계약자의 87.4%)과 140,801명의 개인 고객(소매 보험 계약자의 79.3%)으로 구성되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와스라야 구조조정팀은 아직까지 구조조정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고객은 5월말까지 신청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구조조정 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는 보험 가입자는 왓츠앱 08111-465-031 혹은 전화 021-50987151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인니투데이 경제부
[저작권자(c) 인니투데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