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이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 1·2위에 선정될 만큼 인도네시아 음식은 맛과 영양 면에서 훌륭하지만 아직까지 한국 사람들에게는 낯선 것이 사실이다.
2014년 EBS ‘세계견문록 아틀라스-백종원의 자카르타 음식탐험’편이 방송되었다. 당시 자카르타를 찾은 백종원 셰프가 현지의 다양한 음식을 체험하는 모습이 전파를 탔다. 해당 방송이 최근 EBS 유튜브를 통해 공개되면서 또 다시 관심을 끌고 있다.
오늘은 백종원 셰프도 극찬한 인도네시아 음식들을 알아보겠다.
1. 른당(Rendang)
른당은 2011년 CNN 조사에서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 50선’에서 1위를 차지한 음식이다. 방송에서 백종원은 “빠당 집에서 제일 좋아하는 메뉴”라고 언급했다. 른당은 소고기를 코코넛 밀크와 생강, 마늘, 붉은 마늘, 레몬잎, 등 다양한 향신료에 오랜 시간 천천히 조려 만든 음식으로 깊은 맛과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백종원은 코코넛 밀크를 넣어 만든 른당이 한국의 갈비찜보다 더 부드럽다고 말한 바 있다.
빠당 요리로 유명한 빠기 소레(Pagi Sore)는 1973년 문을 열었다. 이 집의 른당은 전통적인 맛을 지닌 것으로 유명하다. 인도네시아 전역 여러 지점을 운영하고 있으니 꼭 한번 들러보시길!
✚ 자카르타 본점 : Jl. Cipete 2 No. 1, Fatmawati, Jakarta
✚ 연락처 : 021 766-7000
2. 나시고렝(Nasi Goreng)
나시고렝은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볶음밥 요리로 ‘나시’는 밥, ‘고렝’은 볶다를 의미한다. 나시고렝은 CNN 설문조사에서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 2위에 선정된 바 있다. 간장, 고추 등 다양한 향신료를 밥과 함께 볶아 매콤 달달한 맛이 일품이다.
당시 백종원은 나시고렝으로 유명한 식당을 찾았다. 그는 각각 염소고기, 콩, 닭고기가 들어간 나시고랭을 맛 보았으며 하루에 600인분씩 팔리는 이 음식이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 것이라며 칭찬했다.
나시고렝으로 유명한 패밀리 레스토랑 체인인 솔라리아(Solaria)는 전국에 200여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과 맛으로 현지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 남부 자카르타점 : Jl. Jend. Sudirman No.Kav 52-53, Karet Semanggi, Kecamatan Setiabudi, Kota Jakarta Selatan, Daerah Khusus Ibukota Jakarta 12930, Indonesia
✚ 연락처 : 021 5785 1888
3. 끄락 뜰로르(Kerak Telor)
끄락 뜰로르(Kerak Telor)는 자카르타의 전통적인 길거리 음식이다. 백종원은 자카르타 시내 광장에서 이 음식을 맛 보았다.
끄락 뜰로르는 냄비밥을 만들어 여러 양념과 오리알을 추가해 구운 다음 그 위에 말린 새우가루, 코코넛 가루 등을 뿌려 만든 독특한 음식이다. 직화구이로 구워진 이 음식은 바삭한 식감과 고소한 단맛이 특징이다. 끄락 뜰로르를 맛본 백종원은 ’의외의 발견’이라며 감탄했다.
끄락 뜰로르 방 도도(Kerak telor Bang Dodo)는 현지인들 사이에서 유명한 맛집이다. 자카르타 랜드마크인 모나스(Monas) 광장을 방문하면 별점 5점짜리 끄락 뜰로르 방 도도를 만날 수 있다.
✚ 주소 : Jl. Medan Merdeka, Jakarta Pusat
✚ 구글맵위치 : https://maps.app.goo.gl/JUue3S4Y39doUsfK9
4. 템페 고렝(Tempe Goreng)
템페는 콩을 발효시켜 만든 고단백 음식으로 이 템페를 튀겨낸 것이 템페 고렝이다. 실제로 인도네시아에서는 더운 날씨로 인해 음식이 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대부분 볶거나 튀기는 방식으로 요리한다.
템페 고렝을 맛본 백종원은 은은한 메주향과 고소함이 인상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템페를 만드는 동네를 찾아가 삶은 콩에 메주를 풀어 넣어 발효시키는 제조 과정을 체험했는데, 한국의 된장같이 다양한 요리에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칭찬하기도 했다.
름파 비스트로(Rempah Bistro)는 템페를 포함한 다양한 메뉴를 맛볼 수 있는 식당이다. 현지인, 관광객 할 것 없이 앞다퉈 추천할 만큼 모두에게 인정받는 맛집이다.
✚ 장소: Mall Klp. Gading, Jl. Boulevard Raya GF #194, Klp. Gading Tim., Kec. Klp. Gading, Jkt Utara, Daerah Khusus Ibukota Jakarta 14240
✚ 연락처 : 0811-1991-0564
5. 사테(Sate)
사테는 인도네시아 전통 고기 꼬치구이다. 백종원은 사테 식당을 찾아가 닭고기와 염소고기 사테를 맛보았다.
간장, 생강, 고추, 설탕, 마늘 등으로 만들어진 양념에 재운 고기를 긴 나무 꼬챙이에 꽂아 코코넛 숯에 은은하게 구운 음식이다. 사테를 주문하면 일반적으로 론똥(Lontong)과 짜베(Cabe)가 함께 나온다. 백종원은 “론똥은 밥과 떡의 중간 맛, 짜베는 독특한 매운 맛의 고추”라고 설명했다.
사테와루(Sate waru)라는 식당을 추천하다. 뜨거운 철판에 사떼가 담겨 나와 마지막까지 갓 구운 상태로 즐길 수 있다. 닭고기 사테에 함께 나오는 땅콩소스는 매콤하고 걸쭉한 맛이 일품이다.
✚ 장소: JI. Gedung Hijau Raya No. 88, Pondok Indah, Jakarta Selatan
✚ 연락처: 083134505425
인니투데이ㅣGMIS 11학년 서가현
[저작권자(c) 인니투데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