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9일 금요일

KOR-CORP-TOP

KOR-CORP-SUBTOP

Home한인 경제제넥신, 코로나19 백신 'GX-19N' 인도네시아서 임상 2/3상 시작

제넥신, 코로나19 백신 ‘GX-19N’ 인도네시아서 임상 2/3상 시작

임상 2상과 3상을 동시 진행
3상 다국적 국가에서 1만~3만명까지 임상확대
한국 임상 중등도 이상 부작용 전무… 변이에도 효과

제넥신(대표이사 성영철, 우정원)은 인도네시아 식약처(BPOM)로부터 코로나19 백신인 ‘GX-19N’의 임상 2/3상 계획을 승인받았다고 7일 밝혔다.

국내에서 개발된 백신이 글로벌 임상 2/3상 승인을 받은 것은 제넥신이 최초이다. 제넥신은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다국가에서 1만명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한 임상 3상 진행해 GX-19N이 변이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한 후 3만명으로 확대해 임상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제넥신은 빠른 임상 진행을 위해 임상 2상과 3상을 동시에 진행, 초기에 등록한 300명을 대상으로 안전성을 확인하면서 바로 3상으로 진입할 예정이다.

제넥신의 글로벌 임상 3상은 참여자의 50%에게는 GX-19N을 투여하고 나머지 50%에게는 위약을 투여해 방어능을 확인하는 유효성 평가 방식으로, 최소 60% 이상의 예방효과가 나올 경우 사용 승인을 받을 수 있다. 이는 한국의 면역원성 비교 임상과 달리, 사용중인 백신들과 마찬가지로 백신을 통한 예방 효과를 증명하는 방식이다.

최근 인도네시아는 인도발 델타 변이의 확산으로 일일 확진자가 최근 3만명을 넘는 수준으로 급증하고 있어 임상 지원자 모집과 진행이 비교적 수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제넥신 컨소시엄(제넥신, 제넨바이오, 바이넥스, SL백시젠, 포스텍, 국제백신연구소, 카이스트)이 개발중인 GX-19N은 DNA 기반의 백신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항원과 뉴클리오캡시드(NP) 항원을 동시에 타겟하고 있다. 광범위하고 강한 T세포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것이 특징으로, 기존의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물론 다양한 변이체에 대해서도 높은 방어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에서 진행된 임상에서 중등도 이상의 심각한 전신 부작용은 전무했으며 근육통, 피로감, 두통 등 경증의 이상반응 또한 매우 낮아 최근 우려되고 있는 혈전증, 심근염 등 전신 부작용이 거의 없는 매우 안전한 백신으로 평가받고 있다.

인니투데이 편집부
[저작권자(c) 인니투데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 ARTICL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TODAY NEWS HEADLINES

KOR-CORP-SIDE-2

최신 기사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