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30일까지 NIK-NPWP 통합해야…
온라인으로 조회 및 통합 가능
7월 1일부터 인구식별번호(NIK)가 납세자식별번호(NPWP)로 대체된다.
납세자는 앞으로 단일 ID를 사용해 보다 효율적으로 세무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기존 15자리 NPWP는 6월 30일까지만 유효하며, 7월 1일부터 모든 납세자는 16자리 NIK을 NPWP로 사용해야 한다.
NIK-NPWP 통합 여부 확인
모든 납세자는 신분증에 기재된 NIK이 NPWP와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NIK와 NPWP를 통합하지 않은 납세자는 이후 세무 업무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
∎ ereg.pajak.go.id 에 접속한다.
∎ 페이지 하단에 ‘NPWP 확인(cek NPWP)’를 클릭하거나 https://ereg.pajak.go.id/ceknpwp에 접속해 확인할 수도 있다.
∎ NIK, 가족카드(KK) 번호, 보안코드를 입력한다.
∎ 완료되면 ‘검색’을 클릭해 NIK과 NPWP가 통합되었는지 확인한다.
해당 페이지에는 NPWP, 납세자이름(WP), 관할 세무서(KPP), 활성상태 여부 등의 결과가 표시된다.
NIK-NPWP 통합 방법
NIK과 NPWP는 반드시 6월 30일까지 통합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납세자는 일선 세무서를 방문할 필요 없이 온라인(모바일/컴퓨터)으로 NIK와 NPWP를 통합할 수 있다.
∎ www.pajak.go.id 에 접속한다.
∎ 우측 상단에 ‘로그인’을 클릭한다.
∎ NPWP, 비밀번호, 보안코드를 입력한 후 로그인한다.
∎ ‘프로필(Profil)’ 메뉴를 선택하고 16자리 NIK을 입력한다.
∎ 이 메뉴에서 추가 데이터 탭을 선택한다.
∎ 여기에 기본 데이터, 기타 데이터, KLU 데이터 및 가족 구성원이 표시된다.
∎ 이름, NIK, NPWP, 생년월일, 주소 및 전화번호를 해당란에 입력한다.
∎ 데이터가 올바르게 입력되었으면 ‘검증(Validasi)’을 선택한 후 ‘프로필 변경(Ubah Profil)’을 클릭한다.
∎ 시스템이 데이터의 정확성을 확인한다. 입력된 데이터가 확실하다면 ‘예(Ya)’를 클릭한다.
통합 작업이 제대로 이뤄졌는지 확인하려면 사이트를 종료하거나 로그아웃한 후 NIK과 비밀번호를 눌러 다시 로그인한다.
NIK이 ‘프로필’ 메뉴에 있으면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이다.
인니투데이 경제부
[저작권자(c) 인니투데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