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8일 목요일

KOR-CATCHUP-TOP

KOR-CATCHUP-SUBTOP

Home아세안 뉴스미얀마 군정, 5월에만 모바일 뱅킹 계좌 700여개 강제 폐쇄

미얀마 군정, 5월에만 모바일 뱅킹 계좌 700여개 강제 폐쇄

KBZ 은행 ATM앞에 예금을 인출하려는 고객들이 줄을 서 있다. / 프론티어

“반군부 민주 세력 지원 혐의
적용했지만 대부분은 무관”

미얀마 군정 산하 미얀마 중앙은행이 반군부 민주 세력을 지원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혐의만으로 지난 5월 한 달에만 721개 민간 모바일 뱅킹 계좌를 강제 폐쇄하고 예금을 압수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7일 익명을 요구한 은행업계 관계자와 폐쇄당한 계좌 소유자, RFA 버마어판 자체 조사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으며 폐쇄된 계좌 대부분은 반군부 민주 세력과 관련 없는 민간인, 민간업체의 소유라고 보도했다.

미얀마에는 KBZPay, WavePay, AYAPay, CBPay 등 다수의 모바일 뱅킹이 이용되고 있으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온라인 쇼핑 선호와 미얀마 은행 예금 지급 제한으로 모바일 뱅킹은 더 활성화됐다.

은행업계 관계자는 “2021년 쿠데타 이후 온라인과 모바일 뱅킹 계좌 거래를 일별, 월별 단위로 중앙은행에 보고해야 한다”며 “하루 거래가 최소 10회 이상이거나 200만 짯(약 92만8천 원) 이상을 이체하는 계좌는 별도 모니터링하고, 다른 지역으로 송금이 의심되면 그 계좌는 영구 폐쇄된다”고 전했다.

RFA는 온라인 쇼핑 사업자들이 난데없는 계좌 영구 폐쇄, 예금 압수 조치로 막대한 손해를 입고 있다며 실사도 없이 계좌를 폐쇄한 해당 은행에서는 중앙은행의 조치라는 답만 반복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얀마 군정 최고기구인 국가행정평의회(SAC) 조 민 툰 대변인은 지난해 9월 기자회견에서 “‘금융 사기와 폭력’을 막기 위해 엄격한 룰을 적용할 수밖에 없다”며 강제조치의 불가피성을 강조한 바 있다. [연합뉴스]

RELATED ARTICL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TODAY NEWS HEADLINES

KOR-CATCHUP-SIDE-A

KOR-CATCHUP-SIDE-B

최신 기사

error: Content is protected !!
Secured By miniOra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