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2일 금요일

KOR-CATCHUP-TOP

KOR-CATCHUP-SUBTOP

Home한국 따라잡기내가 받을 수 있는 국가보조금 확인 어떻게?

내가 받을 수 있는 국가보조금 확인 어떻게?

20210503-05

정부24 로그인 후 이용 동의하면 맞춤형 안내

양육수당과 에너지바우처 등 국가보조금을 한번에 확인하고 신청까지 할 수 있는 ‘보조금24’ 서비스가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됐다.

1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달 28일부터 국가보조금을 한 곳에서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보조금24’ 서비스가 개통됐다.

보조금24는 행정서비스통합포털인 ‘정부24’를 통해 양육수당, 에너지바우처, 청년우대형청약통장 등 305종의 국가보조금 내역을 찾아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지난 2월부터 약 두 달간 13개 시·군·구에서 1단계 서비스 시범운영과 보완을 거쳐 정식 개통했다.

시범운영 기간 이용 실적은 3만2048건으로 이 중 정부24를 통한 온라인 이용이 91%를 차지했다.

그동안 각종 국가보조금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부처 홈페이지에 일일이 접속하거나 기관을 방문해야 했다.

하지만 보조금24 서비스 개통으로 불편이 크게 줄어들고, 자신이 보조금 지급 대상인지 몰라서 혜택을 못 받는 경우가 많이 사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용자는 정부24에 로그인한 후 보조금24 이용 동의를 하면 된다.

행정기관 정보연계를 통해 확인된 연령·자격·가구특성 정보로 토대로 본인 뿐 아니라 14세 미만 자녀가 받을 수 있는 혜택까지 맞춤형으로 안내해준다.

어르신 등 디지털 약자의 경우 가까운 주민센터에서도 온라인과 동일하게 서비스를 안내받을 수 있다.

현재 국가보조금은 총 305종으로 기초수급자·차상위 등 저소득층, 노인, 장애인, 임산부, 영·유아 대상이 많은 편이다.

지원은 현금(108종), 현금성(63종), 이용권(27종), 현물지원(23종) 및 의료지원, 일자리, 돌봄 서비스 등을 개인의 연령과 가구 특성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정부는 연말까지 6천여개 지방자치단체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한국가스공사·KT&G복지재단 등 공공기관과 민간단체 서비스까지 추가하고, 대법원 시스템을 연계해 가족관계등록부상 가족의 혜택까지 찾아 안내할 계획이다.

인니투데이 편집부

[저작권자(c) 인니투데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 ARTICL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TODAY NEWS HEADLINES

KOR-CATCHUP-SIDE-A

KOR-CATCHUP-SIDE-B

최신 기사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