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25일 일요일

INNI-BIZ-TOP

INNI-BIZ-SUBTOP

Home비즈니스/경제세계에서 가장 낮은 가치 화폐 10… 인도네시아는 몇 위?

세계에서 가장 낮은 가치 화폐 10… 인도네시아는 몇 위?

Freepik

화폐 가치는 국가의 인플레이션, 이자율, 정치적 안정성 등을 반영한다.

일반적으로 패권국의 화폐인 미국의 달러가 사실상 ‘국제용 화폐’로서 국가들의 화폐 가치를 비교하는 기준이 된다.

그렇다면 2023년 세계에서 가장 가치가 낮은 화폐는 어느 나라 화폐일까?

다음은 포브스가 발표한 2023년 세계에서 가장 낮은 통화 10개 목록이다.

1. 이란 리알(IRR)
이란의 리알(IRR)은 세계에서 화폐가치가 가장 낮은 화폐로 공식환율은 42.273 IRR/USD이다.

현재 이란 리알의 환율은 나날이 오르고 있다. 2023년 5월 기준 비공식 환율은 1달러에 50만 리알을 돌파하였다. 비공식 환율기준으로 지폐 최고액권인 10만 리알은 한국 돈으로 대략 270원이다.

이란은 세계 최대의 석유 및 천연 가스 수출국이지만 다양한 경제 제재가 이란의 통화 가치를 떨어뜨리고 있다.

2. 베트남 동(VND)
세계에서 화폐가치가 가장 낮은 화폐 2위는 베트남 동(VND)으로 공식환율은 23.711 VND/USD이다.

베트남 통화의 약세 원인은 부동산 시장 부진, 외국인 투자 제한, 수출 감소, 미국 금리 상승 등으로 진단된다. 그러나 세계은행은 베트남이 가장 가난한 나라에서 중소 국가로 변모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3. 라오스 킵(LAK)
화폐가치가 가장 낮은 화폐 3위는 라오스 킵(LAK)으로 공식환율은 19,072 LAK/USD이다.

느린 경제 성장, 증가하는 외채, 높은 인플레이션이 라오스 통화 약세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4. 시에라리온 레온(SLL)
4위는 시에라리온 레온(SLL)으로 공식환율은 17,665 SLL /USD이다.

시에라리온은 아프리카 대륙 서부 대서양 해안에 위치한 나라로 기니, 라이베리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다. 아프리카에서 비교적 작은 나라에 속하는 시에라리온의 주요 수출품은 목재, 다이아몬드, 금, 산업용 금속 광물이다.

2023년 4월 기준 시에라리온의 인플레이션은 43%를 초과했으며 이밖에 취약한 경제 상황, 과도한 부채가 통화 가치를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꼽힌다.

5. 인도네시아 루피아(IDR)
인도네시아 루피아는 화폐가치가 가장 낮은 화폐 5위를 차지했다.

동남아에서는 매우 강력한 통화이지만 싱가포르 달러나 필리핀 페소에 비하자면 이란 리알, 베트남 동과 함께 화폐 가치가 매우 낮은 통화에 속한다. 공식환율은 15,298 IDR/USD이다.

6. 레바논 파운드(LBP)
레바논 파운드(LBP)가 화폐가치가 가장 낮은 화폐 6위를 차지했다. 공식환율은 14,986 LBP/USD이다.

2023년 3월 기준 레바논 파운드의 가치는 사상 최저치로 떨어졌다. 심각한 경제 상황, 높은 실업률, 은행 위기, 정치적 혼란 및 엄청난 인플레이션이 약세로 작용했다.

7. 우즈베키스탄 숨(UZS)
7위는 우즈베키스탄 숨(UZS)이다. 공식환율은 11.516 UZS/USD이다

중앙아시아에 있는 내륙국으로 수도는 타슈켄트이다. 중앙아시아 최대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자원은 석탄•천연가스•금•동•텅스텐 등이며 부존자원이 매우 풍부한 편이다.

2017년부터 경제 개혁을 시작했으나 경제 성장 둔화, 가파른 인플레이션, 높은 실업률, 만연한 부패, 만성적 빈곤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8. 기니프랑(GNF)
8위는 기니프랑(GNF) 이다. 공식환율은 8.583 UZS/USD이다.

기니는 아프리카의 서쪽 끝 대서양 연안에 있는 나라로 수도는 코니크리이다.

전체 인구의 80% 농업인구로 커피•바나나•카카오를 재배한다. 지하자원으로는 금•철광석 등이 풍부하며, 보크사이트는 세계 생산량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매장량은 세계 3위이다.

풍부한 천연자원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기니프랑 가치는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다. 국내 정치 상황, 국경이 맞닿아 있는 라이베리아와 시에라리온에서 유입되는 난민 문제가 기니의 경제와 통화를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9. 파라과이 과라니(PYG)
파라과이 과라니(PYG) 가 화폐가치가 가장 낮은 화폐 9위를 차지했다. 공식환율은 7.249 PYG/USD이다

작년 인플레이션이 10% 대를 기록했다. 마약 밀매, 돈세탁 등 만연한 부패가 경제의 악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10. 우간다 실링(UGX)
10위는 우간다 실링(PYG) 이다. 공식환율은 3.669 UGX/USD이다

아프리카 동부에 위치한 적도상에 있는 국가로 수도는 캄팔라다

우간다는 석유, 금, 커피 등이 풍부한 나라다. 그러나 경제 성장 둔화, 높은 부채, 정치적 혼란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니투데이 경제부
[저작권자(c) 인니투데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 ARTICL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TODAY NEWS HEADLINES

INNI-BIZ-SIDE-A

INNI-BIZ-SIDE-B

최신 기사

error: Content is protected !!
Secured By miniOrange